신영지웰 평택화양 투시도 출처=신영화양지구개발피에프브이
수요자들의 아파트 선택 기준으로 평면 설계가 관심을 받고 있다.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 중심으로 재편된 데다 홈하비 트렌드 및 재택근무 확산 등이 맞물려 주거공간 내 체류시간이 늘어난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갤럽이 발표한 ‘부동산 트렌드 2024’를 살펴보면, 향후 주택 결정 시 상품적 고려요인을 물은 응답에서 전체의 39%가 ‘세대 내부 평면구조/시설’을 답했다. 이는 전년 동일한 조사(30%)와 비교해 9%p 증가한 수치로, 평면구조를 중시하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음을 시사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용인시 기흥구 소재 단지는 4Bay 구조 전용 84㎡가 지난해 11월 4억4300만원에 거래됐다. 같은 단지 내 3Bay 구조 동일 면적(4억700만원)과 비교해 약 3000만원의 차이를 보였다. 수원시 장안구에 위치한 단지도 4Bay 구조 전용 84㎡가 8억3000만원에 거래된 반면, 2Bay 구조 동일 면적은 8억500만원에 거래되며 구조 차이에 따른 가격 격차가 확인됐다.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이 겹치며 부동산 시장이 혼조세를 보이자, 건설사들 역시 수요자 확보를 위해 평면 구조나 시설 등 상품성에 더욱 공을 들이고 있는 추세”라며 “평면 등 상품성이 우수한 단지는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입주 후 가격 상승 측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하는 만큼, 내 집 마련을 계획 중인 수요자들이라면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가운데 ㈜신영화양지구개발피에프브이는 평택 화양지구 9-1블록(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화얄리)에 짓는 ‘신영지웰 평택화양’의 선착순 계약을 진행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10개동 총 999가구 규모로, 전 가구가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단일 평형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시공은 신영씨앤디가 맡았다. 또한 4Bay 맞통풍 구조(일부 타입 제외),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 넉넉한 수납공간 및 광폭 LDK 설계 등 차별화된 평면 설계와 2.47m의 우물천장 설계로 개방감을 높였다.
단지는 세대창고, 건식사우나와 풋살장을 시작으로, 실내 체육관 및 잔디광장과 커뮤니티 광장과티하우스, 어린이 놀이터 및 유아놀이터, 맘스스테이션,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돌봄센터, 어린이집, 펫그라운드, 독서실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도 함께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분양가는 국민평형 기준 4억원대 중반이며, 1차 계약금과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계약자에게 500만원의 계약 축하금을 지급해 초기 부담을 크게 낮췄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평택시 안중읍 송담리에 위치하며, 입주는 2027년 4월 예정이다.